(2) 정격(定格)에 대하여
- MOTOR에 정해진 사용 조건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으로 그 사용조건에 맞았을때의 사용한도를 정격이라고 합니다.
- 출력에 대한 사용 한도를 정하는 전압, 전류, 회전수, 주파수 등을 지정합니다.
그것을 정격출력(定格出力),정격전압(定格電壓),정격전류(定格電流),정격회전수(定格回轉數),정격주파수(定格周波數)라고 합니다.
- 정격에는 연속정격, 단시간 정격, 반복정격 등이 있으며, 당사에서 생산되는 INDUCTION MOTOR는 연속정격이며,
REVERSIBLE MOTOR는
단시간(30분) 정격입니다.
- 1) 연속정격
- - 지정된 조건에서 계속하여 사용 할 때 규정된 온도상승과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고 연속 사용 가능한 것을 연속정격 이라고 합니다.
- 2) 단시간 정격
- - 지정된 조건으로 규정된 시간 동안 운전 할 때에 규정된 온도상승 등 제반 조건으로 초과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단시간 정격이라고 합니다.
단시간 정격은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 2시간의 6가지를 표준으로 합니다.
- 3) 반복 정격
- - 지정된 조건에서 일정한 부하로 운전과 정지를 주기적으로 반복 사용할 때에 규정된 온도상승 등 기타의 제반 조건으로 초과하지 않는 정격입니다.
- (3) 출력(出力)에 대하여
- MOTOR가 단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을 나타내며 회전수와 힘(TORQUE)을 곱한 값으로 결정(決定)됩니다. 정격 출력 값을 MOTOR에 표시합니다.
- (4) TORQUE와 회전수
- MOTOR의 TORQUE란 회전체를 돌리기 위한 회전력으로서 그 단위는 [g·cm]또는 [kg·cm]가 사용됩니다.
미국의 경우 N·m, oz·in, lb·in를 사용합니다.
- 1kg·cm의 TORQUE라는 것은 회전체의 반경이 1cm인 외주의 한점에서
직각방향으로 1kg의 힘을 가한 경우의 회전력입니다.
- 1) 기동 TORQUE (그림 1의 ①)
- - MOTOR가 기동할 때 발생되는 회전력으로 회전자 구속회전력(LOCKED ROTOR TORQUE)라고도 하며, 시동TORQUE 라고도 합니다.
- - 이 회전력 보다 큰 힘을 MOTOR에 가하면 MOTOR는 회전되지 않습니다.
- 2) 정동 TORQUE (그림 1의 ②)
- - MOTOR가 낼 수 있는 회전력의 최대치로서 정동 회전력이라고 합니다.
- - 운전 중에 최대 TORQUE 이상의 부하가 걸리면 MOTOR는 정지됩니다.
- 3) 정격 TORQUE (그림 1의 ③)
- - MOTOR가 정격 회전수 일때의 TORQUE 입니다.
- - MOTOR에 정격 전압을 가해 정격 출력을 연속적으로 낼 때의 TORQUE를 말합니다.
- 4) 동기 회전수 (그림 1의 ④)
- - 전원 주파수와 MOTOR의 극수로 결정되어지는 회전수입니다.
-
예) 전원 주파수가 60Hz에서 MOTOR가 4극인 경우
예) 전원 주파수가 50Hz에서 MOTOR가 4극인 경우
- (5) 정마찰 TORQUE
- - 電 BRAKE, CLUTCH BRAKE등이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하를 HOLDING 할 때에 내는 TORQUE입니다.
- (6) 허용 TORQUE
- - MOTOR를 운전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TORQUE를 말합니다. MOTOR의 정격TORQUE, 온도상승, 조합하는 GEARHEAD의 강도에 의해
제한됩니다.
- (7) OVER RUN
- - 전원을 차단한 순간부터 정지하기까지 MOTOR의 초과회전을 각도(회전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 (8) GEAR HEAD
- 1) 감속기· GEAR HEAD가 MOTOR의 회전수를 감속하는 비율입니다.
- - MOTOR회전수는 GEAR HEAD 출력 축에서는 감속비가 됩니다. GEAR HEAD 감속비에는 50Hz, 60Hz에서의 MOTOR 회전수의 차이에 대응하여
GEAR HEAD의 출력축의 회전수를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3,5,7.5, 12.5, 15 ....라고 하는 계열과 그 1.2배의 감속비인 3.6,6,9,15,18...의
계열이 있습니다.
- - 50Hz지역에서 감속비 3인 경우와 60Hz 지역에서 감속비 3.6은 GEAR HEAD 출력축 회전수가 거의 동일합니다.
물론 50Hz지역이나, 60Hz지역이나 모든 GEAR HEA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 최대 허용 TORQUE
- - GEAR HEAD에 걸리는 최대의 부하 TORQUE입니다.
- - GEAR HEAD에 사용하고 있는 치차(齒車), 축수(軸受)의 재질, 크기 등의 기계적 강도에 의해 정해지므로
GEAR HEAD의 종류, 감속비에
따라 달라집니다.
- 3) SERVICE FACTOR
- - GEAR HEAD의 수명을 추정할 때 사용하는 계수입니다.
- - 부하의 종류와 사용 조건에 대하여 수명시험 등에 의하여 경험적으로 결정하는 수치입니다.
- 4) 전달 효율
- - MOTOR에 GEAR HEAD를 접속하여 TORQUE를 증폭시킬 때의 효율로서 %로 표시합니다. GEAR HEAD에 사용하고 있는
축수(軸受), 치차(齒車)의 마찰 및
윤활유의 저항 등으로 결정됩니다.
- - 전달효율을 GEAR HEAD 감속단수 1단당 대략90%로 되어 2단은 81%이며, 감속비가 커지면 감속단수가 증가되어 3단의 전달효율은
73%,
4단의 전달효율은 66%, 5단의 전달효율은 59%로 저하됩니다.
- 5) OVER HUNG 하중
- - GEAR HEAD 출력 축에 직각 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입니다.
- - GEAR HEAD에 걸리는 OVER HUNG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 OVER HUNG 하중이라고 하고 GEAR HEAD의 종류 및 SHAFT 선단에서의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 - BELT 구동일 때의 장력 등이 이것에 해당됩니다.
- 6) THRUST 하중
- - GEAR HEAD 출력 축에 축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입니다.
- - GEAR HEAD에 걸리는 OVER HUNG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 THRUST 하중이라 하고 GEAR HEAD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