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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종류

  • (1) MOTOR는 여러 가지 분류 방법이 있으나 전원상수에 의해 단상 MOTOR와 삼상 MOTOR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 단상 MOTOR
      • - 단상전원은 일반 가정용의 상용 전원으로 한 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 - 전원 자체만으로는 MOTOR가 회전되지 않기 때문에 기동을 위하여 CONDENSER를 보조 COIL에 연결하여 기동을 시킵니다.
    • 2) 삼상 MOTOR
      • - 삼상 MOTOR는 동력으로 구분되면 전원의 각상 전압의 위상이 120o씩 틀어진 3개의 전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 - 전원을 MOTOR에 연결하여 구동시키면 용이하게 회전자계가 일어나 기동이 됩니다.
      • - MOTOR의 효율도 높으며 기동 TORQUE도 비교적 큽니다.

  • (2) MOTOR를 기능 면으로 나누게 되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1)일정한 속도로 운전하는 MOTOR
      • ➀ INDUCTION MOTOR
        • - AC 소형 MOTOR의 대표적인 MODEL이며,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단상용 CONDENSER RUN INDUCTION MOTOR와 삼상용 INDUCTION MOTER의 2종류가 있습니다.
        • - LEAD WIRE TYPE과 TERMINAL BOX TYPE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➁ REVERSIBLE MOTOR
        • - 단상용 CONDENSER RUN INDUCTION MOTOR입니다.
        • - 외관구조는 INDUCTION MOTOR와 거의 같지만 MOTOR의 회전 방향을 간편하게 역전시킬 수 있도록 간이 BRAKE봉을 MOTOR내부에
            취부하여 정.역 운전을 자주 반복하여 사용할 때 적합합니다.
    • 2)BRAKE 기능이 있는 MOTOR
      • ➀ 전자(電磁) BRAKE 부착 MOTOR
        • - 무려자 작동형 전자(無勵磁 作動型 電磁) BRAKE를 내장한 MOTOR입니다.
        • - 제동(制動)이 확실히 작동하여 유지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 제동의 작동은 전원이 고장 일 때에 작동하므로 안전하게 사용하는 BRAKE로 적합합니다.
      • ➁ BRAKE PACK SB SERIES
        • - INDUCTION MOTOR, REVERSIBLE MOTOR 전용의 순시제동용 회로의 전자(電子)BRAKE입니다.
        • - 유접점 BRAKE PACK과 무접점 BRAKE PACK 2종류가 있습니다.
    • 3) 속도를 조절 할 수 있는 MOTOR
      • ➀ UNIT TYPE
        • - 속도 제어기와 MOTOR를 간단하게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TYPE입니다.
      • ➁ CONTROL PACK TYPE
        • - 속도 제어기와 MOTOR를 따로 하여, 속도 제어기와 MOTOR를 사용 용도, 사용 목적에 따라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TYPE입니다.

모터의 특징

  • (1) MOTOR의 특징
    • 1) MOTOR의 정의
      • - MOTOR는 기기가 어떤 일을 할 때 그 기기의 구동원(驅動源)이 되는 것입니다.
      • - MOTOR에 전원을 넣으면 전기 작용에서 발생하는 회전력을 SHAFT로 꺼내어 다른 기계에 벨트 또는 기어를 힘을 전달시키는 작용을 하며
           회전축과 직결시켜 어떤 구체적인 작용을 합니다.
      • - 이 MOTOR는 모든 기기의 심장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 - 한마디로 정의하면 MOTOR란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회전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 (2) MOTOR의 특징

    - 전기를 연결하면 회전 운전하여 쉽게 동력원을 얻을 수 있으며, 가정용 기기나, 산업용 기기, 생산 라인의 자동화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1) 다양하고 풍부한 기종
      • - SIZE는 □60mm 6W에서부터 □90mm 200W까지 INDUCTION, REVERSIBLE, 전자(電磁) BRAKE, TERMINAL BOX, SPEED CONTROL,
          전자(電磁) BRAKE등 다양하고 풍부한 MODEL을 가지고 있습니다.
      • - 전세계 지역을 COVER하는 전압 사양
      • 사용전압 국가명 사용전압 국가명
        100V 50/60Hz 일본 200V 50/60Hz 일본
        100V 60Hz 타이페이 200V 60Hz 한국, 타이페이
        115V 60Hz 북미 230V 50Hz 유럽, 오세아니아
        220V ~ 240V 50Hz 동남아시아    
    • 2) 저소음화, 저진동화
      • - MOTOR를 사용하는 장소와 조건 등 품질 기준의 강화로 저소음과 저진동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 이런 조건을 만족하기 위하여 GEAR 가공의 고정밀화와 SKIVING 절삭법을 채용하고, 또 저소음화·저진동을 위하여 진동의 근원이 되는 ROTOR를
           100% BALANCE 기계로 확인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 3) 간편하게 사용
      • - 사용자는 요구에 의해 최적의 설계 및 제작이 될 수 있도록 MOTOR 및 GEAR BOX를 요구 사양에 맞추어 판매를 하기 때문에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 - 어디에나 어느 곳이나 사용되는 상용전원에 CONDESER를 연결하여 쉽게 구동하여 동력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삼상용 전원에는 CONDENSER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MOTOR에 그대로 삼상전원을 연결하여 구동시키면 쉽게 동력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터의 용어 해설

    • (1) 전원(電源)에 대하여
      • 1) 교류(交流) (AC:ALTERNATING CURRENT)
        • - 교류는 직류와 달라서 +극과 -극이 일정한 시간적 주기를 가지고 서로 교차되도록 전원에서 흘러내는 전류로서 전류 및 전압의 방향도 값이 일정한
             주기를 가진 정현파가 되어 변화 하는 것이고 정확히 시계의 추가 일정의 리듬으로 좌우로 왔다 갔다 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 1) 직류(直流) (DC:ALTERNATING CURRENT)
        • - 직류에는 전지와 같이 +극과 -극이 항상 일정한 전원에서 흘러내는 전류는 방향이 불변이고 크기도 일정한 것입니다.
        • - 전압의 방향도 일정합니다.
        • - 직류 발생 장치로서는 건전지, 축전지, 직류발전기의 각종 정류기 등이 있습니다.
      • 3) 주파수(周波數) (FREQUENCY)
        • - 주파수는 교류가 1초간에 반복한 주기의 수입니다.
        • - 단위는 HERTZ(Hz)로 나타냅니다.
        • - 우리 나라에서는 60Hz의 주파수가 표준으로 채용되고 있으며, 이것은 1초간에 60회전류의 방향이 +에서 -로 변할 때 일시적으로 전원은 정지하는
            형태가 되어 전등은 1초에 120회 꺼졌다 켜졌다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교류의 점명은 빠른 속도이므로 사람의 눈으로 판별은 곤란합니다.
    • (2) 정격(定格)에 대하여

      - MOTOR에 정해진 사용 조건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으로 그 사용조건에 맞았을때의 사용한도를 정격이라고 합니다.

      - 출력에 대한 사용 한도를 정하는 전압, 전류, 회전수, 주파수 등을 지정합니다.
        그것을 정격출력(定格出力),정격전압(定格電壓),정격전류(定格電流),정격회전수(定格回轉數),정격주파수(定格周波數)라고 합니다.

      - 정격에는 연속정격, 단시간 정격, 반복정격 등이 있으며, 당사에서 생산되는 INDUCTION MOTOR는 연속정격이며, REVERSIBLE MOTOR는
        단시간(30분) 정격입니다.


      • 1) 연속정격
        • - 지정된 조건에서 계속하여 사용 할 때 규정된 온도상승과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고 연속 사용 가능한 것을 연속정격 이라고 합니다.
        • 2) 단시간 정격
          • - 지정된 조건으로 규정된 시간 동안 운전 할 때에 규정된 온도상승 등 제반 조건으로 초과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단시간 정격이라고 합니다.
              단시간 정격은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 2시간의 6가지를 표준으로 합니다.
        • 3) 반복 정격
          • - 지정된 조건에서 일정한 부하로 운전과 정지를 주기적으로 반복 사용할 때에 규정된 온도상승 등 기타의 제반 조건으로 초과하지 않는 정격입니다.
      • (3) 출력(出力)에 대하여

        - MOTOR가 단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을 나타내며 회전수와 힘(TORQUE)을 곱한 값으로 결정(決定)됩니다. 정격 출력 값을 MOTOR에 표시합니다.

        출력=1.027x10-5xTxN [WATTS]

      • (4) TORQUE와 회전수

        - MOTOR의 TORQUE란 회전체를 돌리기 위한 회전력으로서 그 단위는 [g·cm]또는 [kg·cm]가 사용됩니다.
          미국의 경우 N·m, oz·in, lb·in를 사용합니다.

        - 1kg·cm의 TORQUE라는 것은 회전체의 반경이 1cm인 외주의 한점에서 직각방향으로 1kg의 힘을 가한 경우의 회전력입니다.

        출력=1.027x10-5xTxN [WATTS]

        • 1) 기동 TORQUE (그림 1의 ①)
          • - MOTOR가 기동할 때 발생되는 회전력으로 회전자 구속회전력(LOCKED ROTOR TORQUE)라고도 하며, 시동TORQUE 라고도 합니다.
          • - 이 회전력 보다 큰 힘을 MOTOR에 가하면 MOTOR는 회전되지 않습니다.
        • 2) 정동 TORQUE (그림 1의 ②)
          • - MOTOR가 낼 수 있는 회전력의 최대치로서 정동 회전력이라고 합니다.
          • - 운전 중에 최대 TORQUE 이상의 부하가 걸리면 MOTOR는 정지됩니다.
        • 3) 정격 TORQUE (그림 1의 ③)
          • - MOTOR가 정격 회전수 일때의 TORQUE 입니다.
          • - MOTOR에 정격 전압을 가해 정격 출력을 연속적으로 낼 때의 TORQUE를 말합니다.
        • 4) 동기 회전수 (그림 1의 ④)
          • - 전원 주파수와 MOTOR의 극수로 결정되어지는 회전수입니다.
          • 동기 회전수 이미지
        • 예) 전원 주파수가 60Hz에서 MOTOR가 4극인 경우

          전원 주파수60Hz에서 MOTOR가 4극인 경우

          예) 전원 주파수가 50Hz에서 MOTOR가 4극인 경우

          전원 주파수 50Hz에서 MOTOR가 4극인 경우


      • (5) 정마찰 TORQUE
          • - 電 BRAKE, CLUTCH BRAKE등이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하를 HOLDING 할 때에 내는 TORQUE입니다.
        • (6) 허용 TORQUE
            • - MOTOR를 운전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TORQUE를 말합니다. MOTOR의 정격TORQUE, 온도상승, 조합하는 GEARHEAD의 강도에 의해
                제한됩니다.
          • (7) OVER RUN
              • - 전원을 차단한 순간부터 정지하기까지 MOTOR의 초과회전을 각도(회전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 (8) GEAR HEAD
              • 1) 감속기· GEAR HEAD가 MOTOR의 회전수를 감속하는 비율입니다.
                • - MOTOR회전수는 GEAR HEAD 출력 축에서는 감속비가 됩니다. GEAR HEAD 감속비에는 50Hz, 60Hz에서의 MOTOR 회전수의 차이에 대응하여
                    GEAR HEAD의 출력축의 회전수를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3,5,7.5, 12.5, 15 ....라고 하는 계열과 그 1.2배의 감속비인 3.6,6,9,15,18...의
                    계열이 있습니다.
                • - 50Hz지역에서 감속비 3인 경우와 60Hz 지역에서 감속비 3.6은 GEAR HEAD 출력축 회전수가 거의 동일합니다.
                    물론 50Hz지역이나, 60Hz지역이나 모든 GEAR HEA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 최대 허용 TORQUE
                • - GEAR HEAD에 걸리는 최대의 부하 TORQUE입니다.
                • - GEAR HEAD에 사용하고 있는 치차(齒車), 축수(軸受)의 재질, 크기 등의 기계적 강도에 의해 정해지므로 GEAR HEAD의 종류, 감속비에
                    따라 달라집니다.
              • 3) SERVICE FACTOR
                • - GEAR HEAD의 수명을 추정할 때 사용하는 계수입니다.
                • - 부하의 종류와 사용 조건에 대하여 수명시험 등에 의하여 경험적으로 결정하는 수치입니다.
              • 4) 전달 효율
                • - MOTOR에 GEAR HEAD를 접속하여 TORQUE를 증폭시킬 때의 효율로서 %로 표시합니다. GEAR HEAD에 사용하고 있는
                     축수(軸受), 치차(齒車)의 마찰 및 윤활유의 저항 등으로 결정됩니다.
                • - 전달효율을 GEAR HEAD 감속단수 1단당 대략90%로 되어 2단은 81%이며, 감속비가 커지면 감속단수가 증가되어 3단의 전달효율은 73%,
                    4단의 전달효율은 66%, 5단의 전달효율은 59%로 저하됩니다.
              • 5) OVER HUNG 하중
                • - GEAR HEAD 출력 축에 직각 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입니다.
                • - GEAR HEAD에 걸리는 OVER HUNG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 OVER HUNG 하중이라고 하고 GEAR HEAD의 종류 및 SHAFT 선단에서의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 - BELT 구동일 때의 장력 등이 이것에 해당됩니다.
              • 6) THRUST 하중
                • - GEAR HEAD 출력 축에 축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입니다.
                • - GEAR HEAD에 걸리는 OVER HUNG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 THRUST 하중이라 하고 GEAR HEAD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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