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ED CONTROLLER와 같이 사용하여 넓은 범위(50Hz : 90~1400rpm, 60Hz : 90~1700rpm)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속도조절은 속도설정기에 의해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SPEED CONTROLER의 종류에 따라 MOTOR와 간단하게 구성하여 속도조절, 제동, SLOW RUN·SLOW STOP등 목적에 맞게 여러곳에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T.G(TACHO GENERATOR)가 내장되어 있어 FEEDBACK 제어가 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전원주파수가 변하여도 회전수는 변하지 않습니다.
전자 BRAKE 부착 SPEED CONTROLMOTOR는 SPEEDCONTROLLER를 사용하여 순시정지와 전자 BRAKE를 동시에 작용하여 강력한 제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 BRAKE 부착 SPEED CONTROLMOTOR에 무여자작동형 전자 BRAKE가 부착되어 있어 전원이 OFF되어도 제동력이 작동되어 확실하게 부하의 제동을 유지시킵니다.
SPEED CONTROL MOTOR는 AC 소형 MOTOR인 INDUCTIONMOTOR와 REVERSIBLE MOTOR 및 전자 BRAKE 부착 SPEED CONTROL MOTOR 등이 있으므로 용도에 맞게 선정하여 사용하여 주십시오.
MOTOR의 출력은 INDUCTION MOTOR06W~90W(단 UNIT TYPE은 6W~180W까지 입니다.) REVERSIBLE MOTOR는 6W~40W, 전자 BRAKE부착 MOTOR는 6W~40W(단, SR TYPE은 6W~90W)까지 있습니다.
3. 선정방법
(1) MOTOR 및 CONTROLLER 선정방법
변속만을 필요로 하는가?
순시정지기능이 필요한가?
제동력의 유지가 필요한가?
적용 MOTOR의 출력은 어느 정도인가?
SLOW RUN, SLOW STOP 기능이 필요한가?
위의 기준으로 SPEED CONTROL MOTOR와 SPEEDCONTROLLER의 종류를 검토 선정합니다.
(2) GEAR HEAD 감속비의 선정방법
GEAR 출력축의 회전수가 A rpm에서 B rpm까지 필요한 경우,높은 쪽의 회전수(B rpm)를 사용하여 감속비를 계산합니다.
MOTOR의 회전수는 AC SPEED CONTROL MOTOR의 경우1300rpm으로 계산합니다.(1300rpm일 때의 출력 TORQUE가크고, 사용한계범위가 크기 때문입니다.
(3) MOTOR축의 최고회전수와 최저회전수
MOTOR의 최고회전수를 NH, 최저회전수를 NL 이라고 하면다음과 같습니다.
소요 MOTOR의 최고회전수 : NH = B × i[rpm]
소요 MOTOR의 최저회전수 : NL = A × i[rpm]
(4) MOTOR의 소요 TORQUE
MOTOR의 소요 TORQUE는 다음 식과 같이 구합니다.
여기서 TM : MOTOR의 소요 TORQUE [g·cm]
TL : 실제 부하를 구동하기 위하여 필요한 TORQUE [g·cm]
i : 감속비
η: GEAR HEAD의 효율
(5) MOTOR의 선정방법
MOTOR의 소요 TORQUE는 다음 식과 같이 구합니다.
MOTOR의 소요 TORQUE TM과 회전수 NL~NH 및 MOTOR의 TORQUE-회전수 특성곡선(이하 N-T CURVE라고 합니다.)으로부터 MOTOR를 결정 합니다.
AC SPEED CONTROL MOTOR의 경우 [그림1]의 특성곡선 중동작선 이 사용한계선의 아래에 있는 MOTOR를 선정합니다.
(사용한계선의 위의 영역에서도 MOTOR의 운전조건 등에 의하여MOTOR표면 온도가 90°C이하이면 사용상 문제는 없습니다.)
(6) GEAR HEAD의 선정방법
이상의 방법으로 MOTOR가 선정되면 다음으로 부하의 TORQUE의 크기를 생각하여 GEAR HEAD의 품명을 결정합니다. 이때부하 TORQUE가 GEAR HEAD의 허용 TORQUE 이내인 것을확인하여 주십시오.
AC SPEED CONTROL MOTOR N-T CURVE에서는 [그림7]과 같이 [사용한계선]이 있어서 그 선의 하측부분을 연속운전영역이라고 합니다.
[사용한계선]은 MOTOR의 허용 최고온도를 벗어나지 않으며연속(INDUCTION MOTOR의 경우 연속이며,
REVERSIBLEMOTOR의 경우는 30분 운전 정격입니다.)으로 운전이 가능한한계로 MOTOR의 온도로부터 결정됩니다.
당사의 SPEEDCONTROL MOTOR는 절연등급이 B종(130℃)입니다.일반적으로 권선부의 온도가 120℃ 이하이면 연속으로 운전이가능하지만, 일반 사용자측에서 권선부의 온도를 측정한다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MOTOR HOUSING의 표면온도를측정하여 대략적으로 90℃ 이하이면 연속운전이 가능합니다.MOTOR 권선부와 HOUSING 표면과의 차이는 각 MOTOR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으로 10℃~20℃가 됩니다.
(2) 순시정지에 의한 사용범위
순시정지는 MOTOR에 반파정류시킨 직류를 통해 급속정지시키기 때문에 MOTOR의 온도가 급속히 상승됩니다.
N-T특성의 N-T CURVE에서 사용 한계선은 연속운전의 경우이며, 순시정지를 빈번하게 하는 경우 사용한계선에서의 사용가능 범위는 좁아집니다.
TVR에서 가변 조정된속도설정부의 설정전압과 FEED BACK전압의 차를 비교증폭기에서 증폭합니다.
순시정지를 하는 용도로는 정지빈도에 의해 온도상승이 높아지므로 MOTOR의 표면온도가 90℃를 초과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하여 운전하여 주십시오.